지역의 대표 건강지표인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 즐겨찾기 추가
  • 2022.10.06(목) 09:29
시사칼럼
지역의 대표 건강지표인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서귀포보건소 보건행정팀장 홍복자
  • 입력 : 2022. 07.31(일) 14:44
  • 헤럴드신문
서귀포보건소 보건행정팀장 홍복자
[헤럴드신문] 우리지역 건강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2022 지역사회건강조사』가 8월16일을 시작으로 10월31일까지 이루어진다.

지역사회 건강조사는 2008년을 시작으로 매년 조사되는 대표 보건통계로 지역주민의 건강수준과 건강영향요인을 파악하고 지역간의 건강지표를 비교하는 지표로 지역 주민 만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조사되며, 일정 교육을 받은 조사원이 가구 방문을 통하여 일대일 면접조사 방법으로 추진된다.

조사대상은 질병관리청에서 보건소별 844명의 표본조사 대상자를 선정하고, 기본정보, 신체계측, 건강행태 분야에 흡연, 음주, 정신건강, 신체활동, 식생활,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등을 포함하고, 의료이용, 사고 및 중독 부문 등 19개 영역 138개의 조사항목을 조사하게 되며 전자조사표를 활용한 면접 결과를 담을 예정이다.

조사절차는 가구방문전에 가구 선정 통지서를 발송한 후 대상 가구를 방문하여 동의서 작성, 1대1 건강조사의 절차로 실시된다. 가구 방문 조사 후에는 조사 수행 및 문항 지침 준수 여부에 대한 일부 조사 참여자 대상으로 전화 점검을 실시하여 조사의 정확성을 확인한다.

서귀포시에서는 금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 현황분석을 통한 보건의료 정책 방향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여 서귀포시에 적합한 보건사업을 기획 평가하는 근거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며, 2022년 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 프로젝트 추진 사업인 비만율 1% 줄이기 목표를 가지고 추진하는「건강한 서귀포시 만들기」사업 평가등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방문하는 조사원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사전에 코로나19 검사 및 일일 건강 상태 확인 후 방문할 계획으로, 조사자 방문 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로 조사 수행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헤럴드신문 hrd2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