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호국기념관, 호남의병 특별기획전 개최

  • 즐겨찾기 추가
사회
호남호국기념관, 호남의병 특별기획전 개최
‘의義로움으로 나라를 위해 일어난 사람들’특별전 개최
  • 입력 : 2024. 05.29(수) 11:16
  • 문상준 기자
호남호국기념관, 호남의병 특별기획전 개최
[헤럴드신문 = 문상준 기자] 호남호국기념관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하여 2024년 특별기획전 ‘의義로움으로 나라를 위해 일어난 사람들’을 개최한다.

‘한말 호남의병’을 주제로 개최하는 이번 특별기획전은 19세기 초부터 20세기 말까지 호남 지역에서 전개되었던 의병항쟁을 소개하고 관련 유물들을 선보인다.

그중 주요 자료로는 전라남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나주지역 의병항쟁의 기록을 담은 ‘나주 금성정의록(羅州 錦城正義錄)’을 비롯해 난파유고(蘭坡遺稿), 고광순 의병장의 불원복 태극기 등이 공개된다.

전시 공간은 총 3개의 주제로 구성되었다. 1부 ‘호남의 연대’에서는 을미사변과 단발령을 계기로 의병을 일으켰던 기우만과 나주 의병의 연합을 소개하고, 2부 ‘호남의 결의’에서는 을사늑약 체결 이후 일어났던 면암 최익현의 의병항쟁과 그의 영향을 받은 백낙구, 양한규, 양회일 의병장들의 의병 활동을 소개한다. 3부 ‘호남의 연대’에서는 광무황제의 강제퇴위와 군대해산, 그리고 일제의 호남 의병 탄압을 소개하고 호남 의병 정신을 되돌아보는 장을 마련했다.

특히, 3부에서는 호남에서 활동했던 여러 의병들의 공적을 살펴볼 수 있는 인터랙티브(Interacrive) 구조물과 흑백사진기 등 전시와 관련된 체험 공간을 마련하여 전시의 이해를 돕고 관람객의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외에도, 특별기획전 연계 전시해설 및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호남호국기념관 홈페이지(https://www.honam625.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상준 기자 oksan06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