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학교폭력예방 컨설팅단 역량강화 연수 개최

  • 즐겨찾기 추가
  • 2020.11.26(목) 12:50
교육
전남도교육청, 학교폭력예방 컨설팅단 역량강화 연수 개최
위드 코로나 시대 학교폭력예방 어떻게?
블렌디드 교육과정 연계 ‘어울림수업’ 희망학교 지원”

  • 입력 : 2020. 10.29(목) 19:29
  • 문상준 기자
[헤럴드신문 = 문상준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위드코로나(with corona) 시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컨설팅 역량 강화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10월 27일(화) 나주 스페이스코웍과 온라인상에서 실시간 쌍방향으로 초중등 컨설턴트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위한 컨설팅단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날 연수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온-오프라인 병행의 블렌디드 교육과정 연계 어울림수업으로 진행하고자 희망하는 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어울림수업은 학생들의 공감․소통․감정조절 등 심리사회적 역량 함양을 위해 교과 또는 창의적 체험활동, 담임교사 시간, 방과후 시간 등을 이용해 운영된다. 공감, 의사소통, 갈등해결, 자아존중감, 감정조절, 학교폭력 인식 및 대처 등 학교폭력 예방에 필요한 6개 역량을 교과 내용과 진도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길러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코로나19 시대 학교폭력예방교육의 방법도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봐야 한다면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이 1회성 프로그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계중심의 어울림수업을 통해 교육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은 이번 컨설팅단 역량강화 연수를 받은 컨설턴트를 활용해 오는 11월 3일(월)부터 2주간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연계 학교폭력예방교육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학교폭력 없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확산하고, 어울림수업 뿐만이 아니라 학생회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맘-품지원단’도 운영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문상준 기자 oksan062@naver.com